• 작성일자: 2015-12-14
  • ◎ '사람이 곧 재산' 인재 중시·正道 경영…항상 공부하는 CEO



  • -KIA연구원일하다창업가변신

    -車생산라인국산화연구에몰두

    -엔진세척기국내시장80%점유

    -IMF때매출급감등위기겪고도

    -구조조정대신신사업적극투자

    -직원30%가량은연구개발인력


    2층대표이사사무실입구에서원화,달러,위안화를든세명의남자가커다란원반위를달리는조각작품이먼저방문객을맞았다.갤러리에서나볼법한조각품이제조업회사에서떡하니자리를잡은모습이독특했다."한국이미국,중국에앞서전세계최고로달려나가겠다는의미로다가와서작품을샀습니다.우리회사의미래모습을여기에투영하고싶습니다."

    부산강서구화전산단에있는(주)화인의이상준대표.보통의체격에서상대방을꿰뚫어보는듯한눈빛이매서웠다.지난7월월드클래스300기업으로선정된데대한인사말을건네자"정말잘해야한다는마음이절박한데요즘은그러지못하는것같다"며겸손해했다.

    화인은1989년창업이래해외수입의존도가높았던자동차생산라인의자동화설비분야의연구개발에몰두해부품자동세척기,LeakTest설비,엔진조립설비,주조후처리설비등을단계적으로국산화하면서국내자동차산업발전에일익을담당하고있다.

    이대표는"1980년대학졸업후기아그룹기술연구소에서연구원으로근무했다.프라이드엔진공장을짓는데설비대부분을일본과유럽에서수입하는것을보고자동차산업을위해서라도설비국산화가꼭필요하다고판단했다"며"대기업들은전문설비의국산화부문에중점을두지않던때였다"고말했다.연구소근무뒤유학을가겠다는애초계획을접고창업가로인생의전환점을맞는순간이었다.

    "당시는창업관련서적이거의없었다.서울의대형서점에서겨우한권을찾아창업준비를했다"고회상했다.지금은직원수135명에매출600억원(2015년목표)을바라보는기업이지만첫출발은사하구구평동양계장이었다.화인실업으로사명을정한뒤슬레이트지붕의양계장에서세척기및자동화설비설계·제작을했다.

    "초창기에는대기업에서문전박대를당하면서애를먹었다.그러던중제가회사를차렸다는얘기를듣고연구소시절저를알던일본의설비회사에서첫발주를받았다.6개월뒤우리제품이한국으로역수입된사실이알려지면서국내대기업들도우리회사를인정하기시작했다."

    26년간기업을운영하면서숱한어려움을겪었던이대표는가장힘들었던때를"1997년외환위기때"였다고답했다.당시화인역시수주급감으로존폐의위기에놓였었지만놀랍게도이곳은인위적인구조조정을하지않은채견뎌냈다."80억가량이던매출이3분의1수준인24억으로결딴났다"고말한이대표는구조조정대신기술자들을일본제휴사에기술연수를보내거나장기휴가를보냈다고했다.

    그는"늘'사람이곧재산'이라는생각을하고있다.기업의지속가능경영을위해서는여러가지중요한요소들이많겠지만가장중요한것은역시사람이다"고강조한뒤,"창사이래몇번의위기가있었지만인재중시의경영으로위기를기회로만들었다"고소개했다.이같은회사분위기에힘입어화인은2013년'부산시고용우수기업'으로선정되기도했다.

    화인은자동차부문외환경폐수처리설비,신소재분야사업,방산산업등으로외연을넓히고있다.1997년외환위기,2008년글로벌금융위기등을겪으면서신사업으로의적극적인투자가회사가도약하는결정적계기가됐다.특히글로벌금융위기에도공장을화전산단으로확장이전하고연구원을대폭확충하면서2011년처음으로400억대매출에들어서는계기가됐다.앞으로는자동차분야보다고부가가치산업인환경과신소재분야사업의매출비중을늘려나가오는2019년에는3개부문에서각각1000억원씩,3000억원을달성하겠다는목표를잡았다.

    현재이회사는부품세척기분야에서국내시장점유율이80%에이르고수출실적도좋다.화인만의경쟁력이궁금했다."전체사원의30%가까운인력이연구소에서장기근속하며오래축적된기술력과풍부한현장경험이강점"이라면서도이공계계통의우수한젊은인재들의채용이어렵다고토로했다.

    이대표는항상'정도경영'을가슴에품고있다.항상근본에충실하고,직원과고객에게진심으로대하며,모든일을투명하게그리고순수한일정으로끝까지최선을다하는것이다.그는또'공부하는CEO'로도유명하다.6년째임직원들과함께국내최대CEO교육기관에서세계적인추세를배우면서늘깨어있기위해애를쓰고있다.

    지난해6월창업25주년을맞아전직원들과함께3박4일일정으로중국여행을다녀온일이가장기억에남는다는이대표는"직원중에는비행기를처음타보고여권을처음만들었다는분들이꽤많았다"면서"현지에서기념식도하고파티도하면서같이고생한보람을느꼈다"고귀띔했다.

    3년이내세계5대자동차회사들과거래를성사시키고환경및소재분야도세계1위상품을3개이상확보,5년이내에각각의매출을1000억이상달성하겠다는이대표,만원짜리지폐를들고선두에서달리는조각작품속주인공이될날이멀지않은듯했다.



    #'화인'은어떤기업



    -車부품세척기·하이파론고무시트'세계일류상품'2개보유

    -국내외납품실적1500여건최다

    -연구개발투자액만연간15억원

    -2024년매출액1조원부푼꿈




    지난7월월드클래스300기업으로선정된(주)화인(대표이사이상준)은1989년회사를설립해수입에의존해오던자동차엔진세척시설의국산화를이루었다.

    이후LeakTest설비(엔진이나트랜스미션등의자동차부품의누설불량여부를자동으로검사하는설비),주조후처리설비(엔진이나미션등의주조품을탈사,탕구절단,디버링등을자동으로행하는설비)등을단계적으로국산화하면서자동차산업발전에힘을보태고있다.자동차부품세척기분야는2012년지식경제부가뽑는'세계일류상품'에지정되는한편국내외납품실적최다보유(1500여건)를기록하고있다.

    현재화인은미래먹거리산업으로원심분리기(원심력에의해액체와고체,또는비중이다른액체성분을분리하는설비)및전기탈수기를비롯한환경폐수처리설비,신발·가방·보트등의소재로사용되는특수고무시트의신소재사업분야로사업영역을넓혀가고있다.하이파론고무시트및고속단정또한2011년'세계일류상품'으로뽑힌데다국방부DQ마크도획득했다.

    화인은2012년,2013년300억원대의매출을유지하다지난해440억원(영업이익49억원)을기록했다.영업이익률이11%에이를정도로우량한재무상태를보유하고있다.

    기술개발을중요시하는화인은연구개발투자액이연간15억원대에달한다.이대표는"현재매출비중은자동차60%,환경분야15%,신소재분야25%로안정적인구조를유지하고있다"면서"앞으로는환경·신소재가잠재성장률이높은만큼이부분에주력해3개부문매출비중을같게만들계획"이라고밝혔다.또그는월드클래스300프로젝트를통해회사를객관적으로돌아보고미래장기전략을수립할수있도록하겠다고강조했다.

    화인은'세계최고의기술력을바탕으로최적의솔루션을제공한다'는미션을갖고'소재부품·설비분야의글로벌스마트리더'의비전을제시하고있다.이와함께'성실,열정,도전'의핵심가치를품은채오는2024년매출1조원,영업이익률20%,20개거점국가해외영업망구축을목표로글로벌강소기업을향해힘차게달려가고있다.
  •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X